GDP와 GNP의 차이점

국내총생산(GDP)은 특정 기간에 한 나라의 완제품 및 서비스 가치를 뜻합니다. 관련이 있지만 다른 지표인 국민총생산(GNP)은 한 나라의 주민이 일정 기간에 걸쳐 소유한 모든 완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말합니다.

한 나라의 경제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두 척도로, 모두 일정 기간 생산된 모든 재화와 서비스 시장 가치의 합계를 의미합니다.

각각이 경제의 범위를 어떻게 정의하는가에는 차이를 보입니다. 국내총생산은 경제해석을 지리적 경계선으로 한정하지만 국민총생산은 자국민의 대외 순경제활동을 포함하도록 확대 해석합니다.

GDP는, 한 나라의 국경내에서 시민과 비시민의 양쪽 모두가 생산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측정합니다.

GNP는 한 나라의 국민뿐 아니라 국내외에서 생산되는 재화와 용역의 가치 모두를 측정합니다.

GDP는 세계경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미국은 1991년 GNP 사용을 포기하고 GDP를 다른 경제국과 비교하는 조치로 채택하였습니다.

한 나라 경제 전체의 건강과 규모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입니다. 이는 한 국가가 국내에서 생산하는 재화와 용역의 시장가치입니다.

경제가 성장하고 있는지 축소하고 있는지를 나타내기 때문에 중요한 수치를 의미합니다.

국가 가계가 획득하여 소비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소비가치를 소비량이라 합니다.

인플레 압력을 받기 때문에 실질과 명목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 나라의 실질 국내총생산은 인플레를 고려한 후의 경제 생산량이며, 명목은 인플레를 고려하지 않는 생산량을 뜻합니다.

명목은 일반적으로 실질보다 높습니다. 인플레이션은 긍정적인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1년의 다른 분기를 비교하는 데 사용됩니다.

국내총생산은 두 가지 이상의 경제 성과를 비교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고 한 나라에서 투자 결정을 내리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사용됩니다.

그것은 또한 정부가 지역 경제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 초안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상승하면 경제가 성장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경기가 떨어지면 경기가 위축돼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가 인플레이션이 높아질수록 성장하면 한 나라는 최대 생산능력에 이를지도 모릅니다.

그 후, 중앙은행이 개입해, 성장을 둔화시키기 위한 금융정책을 강화합니다.

금리가 오르면 소비자와 기업의 신뢰가 떨어집니다. 이 기간 통화정책은 성장을 자극하기 위해 완화됩니다.

마찬가지로 가족이 연간 75,000달러를 버는 경우, 이상적으로는 지출은 수입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주택이나 렌터카를 구입하는 등 가족의 지출이 간혹 수입을 웃돌 수 있지만 일정 기간이면 한계에 부딪힙니다. 생산보다 지출이 많다는 마이너스 기간이 길면 경제에 큰 타격을 주게 됩니다. 일자리를 잃고 기업 폐쇄와 게으른 생산능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국민총생산은 한 나라의 경제 생산을 측정하는 또 다른 지표입니다. 한 나라의 모든 국민이 국내외에서 생산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가치를 뜻합니다.

국민이 국가경제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그것은 시민권을 고려하지만 위치를 간과하기도 합니다. 그 때문에, 외국인 거주자의 생산량을 포함하지 않는 것에 주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수입을 캐나다로 귀국시키는 캐나다 풋볼 선수나 그의 주식에서 생긴 배당소득을 독일로 옮기는 독일 투자자는 모두 제외시킵니다.

한편 미국 소재 뉴스 리포터가 한국에 파견돼 한국의 수익을 본국으로 보내거나 미국 소재 항공사가 해외 사업으로 소득을 창출하면 둘 다 국내 국민총생산에 긍정적으로 기여를 하게 됩니다.

소비, 정부 지출, 기업의 자본 지출, 순수출(수출에서 수입을 뺀 금액), 국내 거주자와 기업의 해외 투자에 따른 순이익을 더해 산출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외국인 거주자와 기업이 국내 투자로 벌어들인 순이익에서 공제합니다.

과거 2년간의 특정국의 절대 GDP와 GNP의 숫자를 대충 보면, 대부분이 일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정 국가의 수치는 국내 경제활동이 어떻게 세계로 확산되느냐에 따라 명목상 차이가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