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TIP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TIP

대한민국 국적자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의무가입 제도가 바로 '국민연금'


646ebbad15fdf5e40cbcb0cd8020d1d4_1679122163_8739.png
 


이는 1988년 도입된 이후 현재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내 거주자가 소득활동을 할 경우 사업장가입자 또는 지역가입자로 가입하여 보험료를 납부하도록 되어있다. 


또한 2008년부터는 일정 요건 충족 시 임의가입도 가능하다. 그렇다면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수령액은 얼마나 될까? 미래에셋대우 홈페이지에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간편하게 나의 연금 조회가 가능하다. 


다만 실제 지급받는 금액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하는것이 좋다.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종류의 연금제도가 있다. 크게 공적연금과 사적연금으로 나뉘는데 이중 국가가 운영하는 방식이 바로 국민연금이다. 앞서 설명했듯이 직장생활을 하거나 개인사업을 하면 자동으로 가입된다. 반면 전업주부나 학생들은 예외인데 이때는 임의가입 신청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단, 최소 월 9만 원 이상 납입해야 하며 최대 43만 7천 원까지만 인정된다. 만약 추후에라도 더 내고 싶다면 추납제도를 이용하면 된다. 추가납입이라는 뜻으로 일시금으로 한꺼번에 낼 수도 있고 분할납부도 가능하다. 이렇게 매달 꾸준히 내면 나중에 노령연금 형태로 돌려받을 수 있다. 물론 물가상승률 반영 및 연금액 조정 등 몇 가지 조건이 있지만 어쨌든 노후 대비책으로는 이만한 게 없는 듯하다.


출처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Comments